은행연합회 금융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은행이 언제나 당신의 곁에 있겠습니다.
은행연합회
설립목적
사원은행 상호 간의 업무협조와 은행업무의 개선을 통한 금융산업 발전 도모 등
주요기능 및 역할
- 1 은행 경영 관련 제도개선 사항 발굴 및 정책건의
- 2 사원은행 현안사항 해결을 위한 공동연구·업무개발
- 3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은행 글로벌 진출 지원
- 4 은행산업의 디지털 인프라 구축 지원
- 5 금융소비자 권익제고를 위한 대국민 서비스 제공
- 6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 7 은행권 공동 사회공헌활동 실시
- 8 금융교육 실시
- 9 은행권 공동 대외홍보
- 10 “세금우대저축자료집중기관”으로서 세금우대저축 취급 금융회사의 저축자료 집중 및 제공
- 11 “고액현금거래 보고자료 중계 기관”으로서 금융회사의 고액현금거래자료의 중계
미션/비전
- Mission
- 우리는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가치 증진에 기여한다.
우리의 고객인 은행산업이 수익기반 확충과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로 경쟁력을 높이고 독자 산업으로서 충분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여해야 한다는 은행연합회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 Vision
- 은행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가는 금융리더
우리의 고객인 은행산업이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 할 수 있도록 은행연합회가 금융발전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담았습니다.
Core Values 핵심가치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협회
설립목적
회원 상호간의 업무질서 유지 및 공정한 거래를 확립하고 투자자를 보호하며 금융투자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
주요기능 및 역할
- 1 회원 서비스 및 금융투자업 발전 지원
- •금융투자업 발전 지원(정책건의·제도개선 등)
•법무·회계·세무 등 회원의 업무지원 및 공동이익 증진
•장기투자문화 캠페인 등 업계 공동 홍보 및 사회공헌 활동
•회원사 해외 업무 및 진출 지원
•금융투자업 관련제도의 조사·연구
•자본시장 관련 통계정보 제공
•금융투자업 관련 정기간행물 발간 및 도서관 운영
- 2 업무질서 유지 및 투자자보호(자율규제)
- •회원 간의 건전한 영업질서 유지 및 투자자 보호에 관한 업무
•회원의 영업행위와 관련된 분쟁의 자율조정
•금융투자회사의 약관 검토 및 투자광고의 자율심의
•회원사의 내부통제시스템 선진화 지원
•금융감독원장으로부터 위탁받은 검사 및 회원 조사 등
- 교육 및 전문인력 관리
- •회원사 임직원의 직무 관련 교육 및 교육시설 운영
•금융투자업 직무종사자의 등록·관리
•금융투자전문인력 자격시험 운영 및 관리
•대국민 금융투자교육 및 관련 단체 운영 지원
- 장외시장 관리(채권 및 비상장주권 등)
- •채권장외시장 관리(수익률·채권지수 발표 및 장외거래 호가집중)
•채권거래전용시스템(K-BOND) 및 소액채권 판매정보집중시스템
(채권몰)운영
•비상장주권 장외매매시장인 K-OTC 개설 및 운영
•회원사의 장외파생상품 관련 업무 지원
미션/비전
Mission - Vision - Value
- Mission
- “우리는 금융투자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생태계를 조성하여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한다.”
- Vision
-
- 1 자본시장의 미래를 열어가는 Global Leader
- 2 금융투자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Financial Specialist
- 3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혁신금융 Platform Partner
- Core
Value
- ACTIVE (행동하는 협회)
- 변화주도 Agile
- 소통융합 Communication
- 신뢰정직 Trust
- 창의혁신 Innovation
- 가치창조 Value
- 효율증대 Efficiency
New Value Creation 생명보험 산업의 새로운 가치 창출
생명보험협회
설립목적
생명보험협회는 회원사의 공동이익 증진과 회원 상호간의 업무협조 유지, 생명보험 문화의 확산 등 생명보험사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50년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설립
주요기능 및 역할
- 1 생명보험 및 금융산업 전반에 대한 정보수집·교환 및 조사 연구
- 2 상호협정체결 등 회원상호간의 업무협조 유지
- 3 생명보험에 관한 통계의 작성 및 연구자료, 기관지, 도서의 발간
- 4 생명보험에 대한 홍보활동
- 5 회원에 대한 세미나, 연수교육, 순회교육 등 공동교육
- 6 생명보험에 관한 제법령의 제정, 개폐 및 제도개선에 대한 연구와 관계기관에의 건의
- 7 보험설계사에 대한 연수 및 등록관리
- 8 생명보험 소비자보호 및 상담활동
- 9 장학금·연구비의 보조나 지급,학술·자선의 지원 등 사회일반의 이익에 공여하기 위한 사업
- 10 회원상호간의 긴밀한 연락과 친목
- 11 기타 협회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
미션/비전
New Value Creation 생명보험 산업의 새로운 가치 창출
- Mission 1
변화와 혁신
新인사ㆍ조직 관리시스템 도입 새로운 조직문화 정착
- Mission 2
생명보험 산업 가치 제고
선제적 정책대응 역량 강화
100세시대 금융산업 주도권 확보 지원
종합리스크 관리자로서 성장지원
- Mission 3
소비자 신뢰 확보
소비자와 생보산업간 상생기반 마련
능동적ㆍ적극적 소비자 신뢰 제고 지원
사회적 역할 강화를 통한 이미지 개선
생명보험협회 핵심가치 : 3E
- 실행력 Excution
- 현안에 즉각적・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행력
- 전문성 Expertise
- 선제적으로 문제를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
- 효율성 Efficiency
- 유연한 조직 문화와 업무 프로세스 효율성
안전한 사회, 행복한 미래 손해보험협회는 소비자와 보험사가 함께 하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손해보험협회
설립목적
•보험회사 상호간 업무질서 유지 및 보험업 발전 도모(보험업법 제175조)
•손해보험사업의 건전한 발전 도모(정관 제2조)
주요기능 및 역할
- 고유업무
- •손해보험에 관한 제도개선, 연구 및 건의
•손해보험에 관한 조사, 통계 및 전산화
•소비자보호 업무
- 법령상업무
- •보험가입 조회업무
•보험상품 비교 · 공시업무
•기타 보험업법상 업무
- 위임업무
- •손해보험설계사 등록 · 변경 신고 업무
•보험대리점 등록 · 변경신고 업무
•자동차손해배상 보장사업 업무
- 사고예방 및 보험금 누수방지업무
>
-
•자동차교통사고예방사업
•문제 병 · 의원 점검업무
•보험범죄 예방 및 조사지원
- 자율규제업무
- •모집질서유지업무
•손해보험 광고심의업무
•자동차보험구상금분쟁심의 업무
조직도
회장
감사실
전무
- 기획관리본부
•기획조정부
•경영지원부
•정보시스템부
중부지역본부
서부지역본부
동부지역본부
- 손해보험1본부
•일반보험부
•장기보험부
•자율관리부
- 손해보험2본부
•자동차보험부
•공익업무부
•정부보장사업부
- 소비자서비스본부
•소비자보호부
•소비자업무지원부
•홍보부
신용사회의 금융파트너 여신금융협회 365일 함께하면 행복합니다. 든든한 신뢰의 최고파트너가 되겠습니다.
여신금융협회
설립목적
회원 상호 간의 업무 협조와 여신전문금융에 대한 연구개발 및 홍보를 통하여 여신전문금융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음
주요기능 및 역할
- 1 여신금융업권 공동 사업이슈 발굴 및 추진 지원
- 2 정책 건의를 통한 여신금융산업 제도 개선 추진
- 3 금융상품 광고 심의, 상품약관 보고 접수 등 업권 자율규제 수행
- 4 여신금융회사 업무 관련 교육서비스 제공(여신금융교육연수원)
- 5 여신금융회사 해외진출 지원
- 6 여신전문금융업 발전을 위한 조사·연구 및 세미나·포럼 개최(여신금융연구소)
- 7 사회공헌사업을 통한 여신금융업권 이미지 제고
미션/비전
“회원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여신금융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한다” 여신금융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최고의 금융협회
“ 신용사회의 파트너, 여신금융협회 ”
- 전략목표
-
- 1 회원사 지속성장 기반 마련
- 2 협회 역할 및 역량 강화
- 3 대외기간,회원사 간 소통 활성화
- 4 소비자 신뢰 향상
- 전략과제
-
- 1 열정
열정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주도하여 회원사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
- 2 전문성
전문성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우수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보유한
여신금융업의 전문가로 성장
- 3 소통
소통
대외기관 및 회원사와
상호 이해하고 긴밀히 협력하여
최상의 영업 환경을 조성
- 4 신뢰
신뢰
존중과 배려에 기초한 소비자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하여
업계 이미지 제고에 기여
내가 걱정하듯 걱정해주고 내가 고민하듯 고민해주는 항상 내편 저축은행
저축은행중앙회
설립목적
저희 저축은행중앙회는 저축은행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 거래자 보호를 위하여 설립된 무자본 특수법인으로 저축은행의 경쟁력과 공신력을 지원하는 중앙은행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기능 및 역할
- 1 저축은행 지원업무
- •저축은행의 업무개선과 발전을 위한 연구·조사
•저축은행 공동이익을 위한 사업 및 저축은행간 업무협조
•저축은행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
•저축은행 임직원에 대한 교육·연수
- 2 중앙은행 업무
- •저축은행 지급준비예탁금 수입·운용
•저축은행 예탁금(여유자금) 수입·운용
•저축은행에 대한 대출, 어음 재할인, 지급보증 등
•저축은행에 대한 긴급자금 지원
- 3 공동전산 지원업무
- •저축은행 업무 지원을 위한 공동전산망 구축 및 운영관리
•스마트뱅킹, 핀테크 등 정보기술 연구 개발
•저축은행 전산센터로서 대외기관 연계
•저축은행 고객데이터 보안 관리
- 4 자율규제 업무
- •신용질서 확립 및 거래자 보호
•금융위원회 권한 위탁업무 수행
•저축은행 업무방법 및 제규정 등의 표준화 및 지도
•저축은행 경영분석 및 조사
•저축은행 상품에 관한 광고 자율심의
미션/비전
서민과 중소기업, 그리고 저축은행으로부터 신뢰받는 금융전문가를 기다립니다
- Mission
- “ 항상 고객의 편에서 따뜻하고 포용적인 서민금융 실천 ”
- Vision
- “ 고객과 저축은행의 지속적인 동반 성장 ”